가볍고, 견고하며 유연한 플라스틱은 유용한 원료입니다. BRITA는 위생과 품질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고수하기 때문에 플라스틱은 매우 이상적인 소재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우리는 플라스틱 생산과 소비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이에 대한 책임 또한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BRITA는 2025년까지 제품 내 플라스틱 사용을 30% 이상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대체 소재를 연구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는 품질, 위생, 안전성은 물론 생산 비용, 이산화탄소 배출량, 재활용 가능성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혁신적 접근: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바이오 기반 소재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이라는 혁신적인 소재는 특히 적합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 소재는 식물 등 재생 가능한 생물학적 자원에서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유래되며, 기존 플라스틱만큼이나 내구성이 뛰어나고 재활용도 가능합니다. 외형상 차이는 없으며, 과학적 분석을 통해서만 구별이 가능합니다.
BRITA는 농경지가 플라스틱 산업의 원료 재배가 아닌, 사람과 동물을 위한 식량 생산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BRITA의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에는 식품이나 제지 공정 등에서 발생한 잔여 자원만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브리타 '스타일 XL 에코' 제품에는 목재 가공 과정에서 얻은 부산물인 톨유(tall oil)가 활용됩니다.
지속 가능하며, 인증받은 소재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을 사용함으로써 BRITA는 기존 플라스틱 소비와 탄소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계속 이어갈 것입니다.
BRITA 제품에 사용되는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은 제품별로 포함된 비율이 표시되며, ‘매스 밸런스(mass balance)’ 방식이 함께 명시됩니다. 이 방식은 재생에너지 인증 등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전체 생산 공정에서 바이오 소재와 화석 연료 기반 소재가 혼합되어 사용되지만, 그 사용량을 최종 제품에 명확히 할당하는 회계 방식입니다. 모든 BRITA 공급업체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ISCC 인증 기준에 따라 작업하며, 전체 생산 과정에서 바이오 소재의 흐름을 투명하게 추적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의 실천: BRITA의 포장 방식
BRITA는 제품 생산뿐 아니라, 포장과 배송 과정의 지속 가능성에도 높은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포장재 폐기물은 전 세계적인 문제이며, 이로 인한 탄소 배출 또한 반드시 줄여야 할 과제입니다. 하지만 포장은 제품을 오염이나 파손으로부터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갖고 있기네, 환경적 고려와 실용성을 동시에 충족해야하는 어려운 과제이기도 합니다.
BRITA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포장재 사용을 줄이고 더 지속 가능한 소재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제품은 플라스틱을 완전히 배제한 포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아직 완전한 대체가 어려운 경우에도 재활용이 쉬운 방식으로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커머스 채널에서는 이미 ‘자체 배송 박스(ship-in-own-container)’ 방식을 도입하여, 제품 포장이 곧바로 배송 상자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자원 절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